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리아이는 잘 못 자는 걸까
    육아 2022. 8. 12. 11:40

    아기는 재워 줘야 한다.

    신생아는 잘 못 자는 아이를 안고 재우다가 잠이 들면 이불에 눕힌다. 앉아서만 재우면 그것에 길들여지기 때문에 눕히면 잠에서 쉽게 깰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부모가 함께 자면서 안정감을 갖게 하는 것이 좋다. 잘 때에 조금만 불편해도 못 견디는 아이들이 있는데, 편한 자세에서 조금 벗어나도, 조금만 불편함을 느껴도 짜증을 내고 깨고, 다시 잠을 잘 못 드는 경우가 있다. 

     

    잠자리도 습관이 중요한다

    안아 줘야 잘 자는 아이, 업어주면 잘 자는 아이들에게 평형감각을 발달시키는 놀이나 운동이 좋다.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놀이나, 장난감 등을 이용해서 예민한 감각을 바로 잡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집에서 담요에 태워 흔들어 주는 놀이, 이불로 돌돌 마는 김밥 놀이 같은 것이 좋다.

     

    유아기에 성장호르몬 이야기를 하면서 빨리 자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방법은 안 좋은 방법이다. 아이는 눈감는 것이 무서워서 그런 것인데. 놀고 싶은데. 자는 동안 못 놀아서 그런데. 말로 설득을 하는 것은 힘들다. 매일 일정한 행동을 통해서 반복하고, 습관화하는 것이 좋다.

     

    쉽게 잠을 못 자는 아이는 부모가 옆에 가만히 누워 있어 준다. 어느 정도 이야기하다가 대답을 안 하는 것이다. 잠이 든척하는 것인데. 계속 이야기를 하면 잠을 못 잔다. 부모가 먼저 잠들어 있으면 아이도 몇 번 부르지만 아이도 조금 지나면 잠들기도 한다. 

     

    아이의 정서적 안정을 생각해주자

    불이 꺼지면 무서워하는 아이들은 부모가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정서가 안정되어 도움이 된다. 같이 잘 잔다면 당분간 같이 자는 것도 좋다. 아이가 크면 반듯이 혼자 자야 한다는 법은 없다. 사람마다 다른 것인데. 독립심을 위해서 따로 자야 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방법으로 독립심을 키울 필요는 없다. 독립심을 잠자는 것 말고도 얼마든지 키울 수 있는 것이다.

    728x90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의 기준을 점검하자  (0) 2022.08.17
    잘 먹이려다 성격 나빠진다.  (0) 2022.08.12
    우리 아이는 왜 안 먹는걸까  (0) 2022.08.11
    아이 밥으로 나의 미성숙이 드러난다  (0) 2022.08.10
    내가 조급한 이유  (0) 2022.08.1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