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보다 먼저인 아빠의 모습
    육아 2022. 9. 6. 15:37

    아이의 욕구보다 우선인 아빠의 욕구, 이기적으로 느껴지는 아빠는 왜 그런지 어린 시절 의존 욕구가 해결되지 않은 사람은 아이에게 나눠 주기 어렵다. 의존 욕구를 해결하지 못한 아빠들이 많다. 그렇다고 모두 아이에게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욕구 해결 안 된 모습

    일반적으로 의존 욕구가 해결되지 않은 아빠들은 세 가지 정도의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

    부모에게 지나치게 효자다. 효자가 나쁜 것은 아니고, 지나친 것은 문제다. 부모에게 충분한 사랑을 받은 사람들은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정서적으로 심리적으로 분리가 잘 된다. 분리가 되는 것이 편하다. 욕구가 해결되지 않으면 떨어지지 못한다. 부모에게 받은 것이 없더라도 잘하려고 한다. 친척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 한다. 이런 사람은 성공하면 마초 같은 사람이 된다. 자신의 심리적인 중요한 요소 중에 해결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기적인 사람이다. 부모에게 받은 적이 없어 내어 주는 법이 없다. 부모든 아내나 자식에게도 돈을 안 준다. 생활비도 잘 안 주고, 자식에게 들어가는 돈도 굉장히 아까워한다. 항상 돈을 아끼고 모아야 한다고 하지만 자기 취미활동에는 척척 쓴다. 자신에게 몰두하여도 있는 것인데, 시간과 돈, 모든 것에서 그렇다. 심리적 에너지도 아내와 자식에게도 쓰지 않는다. 그냥 이기적인 사람인 것이다. 

     

    감정적인 것을 받아 주지 못하는 사람. 책임감이 강하고 일도 열심히 하고 자식 뒷바라지도 잘하는데 감정적인 부분을 받아 주지 못한다. 금전적인 여유만 주면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고, 그 이외의 개념은 없는 상태인 사람이 있다. 

     

    욕구는 채울 수 없다.

    의존 욕구가 사랑받고 싶은 대상에게서 사랑받고 있다고 믿으면서, 힘들 때 가까이 있고 싶은 사람과 가까이 있고 싶고, 위로나 보호가 필요할 때 보호받고 싶다고 느끼는 것이다. 부모에게 사랑받은 느낌이 있어야 감정적인 욕구가 해결되고 채워진다. 아빠가 채워지지 못해서 아이의 욕구도 받아 주지 못한다. 그저 성질이 나쁘다고 볼 수 없다. 부모와의 해결되지 않은 정서적인 문제 때문이라 어쩔 수 없이 그런 모습이 나타나는 것이다.

     

    노력으로 채울 수 있다.

    아빠도 노력해야 한다. 간단히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받지 못했어도 줄 수 있는 것이 부모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배우고 익혀서 베풀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아빠의 노력으로 아이에게 줄 수 있다면 해야 하는 것이다. 아내도 도와주어야 한다. 혼자서 알 수 없는 것이기에 알려주고, 이야기해서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어 보자.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