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사소한 이유들카테고리 없음 2023. 3. 9. 12:48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업무와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에 피로감을 흔한 증상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의 피로감이 매일 지속된다면 그 원인을 제대로 알아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쉽게 피곤하고 지치며 몸이 나른해지는 등의 피로 증세가 6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지속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이 있으면 잠깐의 휴식으로 회복되는 일과성 피로와 다른 증상이 나타냅니다. 휴식을 취해도 잘 호전되지 않으면서 사람을 쇠약하게 만드는 피로가 지속되게 됩니다.
불면증, 수면 부족
성인은 하루 평균 7시간은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못 자면 집중력과 건강에도 영향을 줍니다. 수면 환경도 중요한데, 수면 환경이 너무 밝고 시끄럽거나, 온도 혹은 습도가 적절치 않다면, 권장 수면 시간인 7~8시간을 누워 있어도 수면의 질이 떨어져 만성 피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
하루 한 두잔 커피는 직장인에게 피로를 잊게하는 필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커피의 카페인은 적당히 섭취하면 집중력을 올릴 수 있지만,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심장박동 수와 혈압 등을 높이게 됩니다.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의 경우 수면 장애를 겪게 됩니다. 카페인의 과도 섭취는 오히려 피로감을 느끼게 한다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코골이 등으로 인해 자는 동안 호흡이 잠시 멈추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 잠을 깨게 되고, 당사자는 이를 알아채지 못한다. 8시간 동안 잤다고 해도 실제 수면 시간은 짧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체중을 줄이고 담배 등을 끊으면 무호흡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실한 식사
너무 적게 먹거나 좋지 못한 음식을 먹으면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음식을 균형 있게 먹음으로써 혈당을 알맞게 유지해 피로감을 없앨 수 있고,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이 고르게 포함된 식사를 해야 하는데, 적절한 식사를 잘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합니다.
728x90